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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카스리뷰/바둑왕리뷰

퀄컴 CDMA 테크날러지 Social Media Day 후기


지난 2011 9월 26일 저녁에 코엑스에서 열렸던 퀄컴 미디어데이 후기입니다.

이래저래 정신이 없다보니 다녀온지 벌써 1주일이 넘어버렸군요.
하지만 앞으로의 퀄컴의 행보를 맛볼수 있어서 머리에는 남아있습니다.^^

그럼 후기를 시작해볼까요?

^^거창하게 후기라기 보다는 계략적인 퀄컴의 행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식사도 맛나게 하고 기념품도 좋았지만 다른 분들이 많이 포스팅해주셨을 꺼 같아서요^^

 

스냅드래곤에 대한 브랜딩에 대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다음 PT화면을 보시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Roadmap

기존에는 스냅드래곤 QSD8x는 cpu1기가이고 아드레노 GPU뭐가 포함되어 있다.등등 기나긴 이름을 통해서 스냅드래곤의 성능의 계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우기 곤란하죠...ㅠ.ㅠ

외우면 괜히 오타쿠 취급받기 쉽습니다.

기존의 로드맵입니다.
*Snapdragon QSD8x50 (QSD8250/QSD8250A/QSD8650)
up to single Scorpion
CPU 1GHz
Adreno 200 GPU
3G
1280x800/720p

*Snapdragon MSM8x55 (MSM8255/APQ8055/MSM8655)
single Scopion CPU 1.4GHz
Adreno 205 GPU
3G
1024x768/720p/Dolby5.1
Stereoscopic 3D

*Snapdragon MSM8x60 (MSM8260/APQ8060/MSM8660)
Dual Scorpion CPU 1.8GHz each
Adreno 220 GPU
3G (optional)
1440x900/1080p HD/Dolby5.1
Stereoscopic 3D

*Snapdragon Next Generation (MSM8930/MSM8960)
Single/Dual/Quad
Adreno Dual/Quad GPU
3G/LTE
Full 1080p 지원


그래서 이번에 새로운 로드맵을 제시했습니다.!!!!

바로 시스템1, 시스템2와 같은 형태지요.

이를 통해서 시스템1은 보급형 스마트폰용 CPU이고 시스템2는 고사양의 스마트폰과 타블렛에 포함될 놈이고, 시스템3는 멀티테스킹 및 3D등의 고사양의 게임을 위한 놈이다의 형태지요.

예전에는
'너 스마트폰은 CPU뭐 써??'
'응...내껀 좋은거야.....뭐...그냥 엄청빠르고 좋데.....'
라고 대답했다면

이제는
'내껀 퀄컴 시스템3를 사용했다고 하네...엄청 좋은거래.....'
라고 이야기 할 수 있게 되었죠.

 

시스템 레벨에 따라서 제작공정, 속도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Snapdragon System1 (For Mass Market Smart Phones)
65nm
Up to 1GHz CPU
Up to Adreno 200 GPU
Up to 3G HSPA
 
*Snapdragon System2 (For High Performance Smart Phones & Tablets)
45nm
Up to 1.4GHz CPU
Adreno 205 GPU
3G HSPA+
1024x768 Display
720p/Dolby 5.1

*Snapdragon System3 (For Multi-tasking & Advanced Gaming)
45nm
Up to 1.5GHz Dual CPU
Adreno 220 GPU
3G HSPA+
1440x900 Display
1080p HD/Dolby 5.1

*Snapdragon System4 (For Next Generation Devices)
28nm
Up to 2.5GHz next gen CPU(Single/Dual/Quad)
Adreno next gen GPU (Dual/Qual)
3G/LTE Multimode

잘 안 보일 것 같아 자~~~알!! 풀어서 적어놨습니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 CPU를 시스템레벨에 따라 분류했습니다.

*스냅드래곤 시스템 1
SEMC NEO
Sony Ericsson X10i
Samsung S5830
Samsung Focus
LG Quantum
HTC Droid Incredible
HTC Status 

 
*스냅드래곤 시스템 2
HP Veer
Samsung GT-i9001 Galaxy S Plua
SEMC XperiaPlay
HTC Flyer
HTC ThunderBolt
LG Revolution
Pentech Vega Express
Blackberry Bold

*스냅드래곤 시스템 3
HP TouchPad
Pentech Vega Racer
HTC Sensation
HTC EVO 3D
T-Mobile Mytouch 4G

입니다.

물론 더 있겠지만 대표적인 제품을 요약해놓았습니다.^^

 

 
한 눈에 알아보기 좀 더 쉬워졌죠?^^

다음으로는 퀄컴만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퀄컴프로세서의 특징


다른 제조사들의 경우에는 하나의 칩셋안에 다 포함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별도의 칩셋등을 통해서 컨트롤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최적의 전력관리 및 자원관리가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을 도표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퀄컴의 경우는 어떤 부분들이 다를까요?  

퀄컴은 스냅드래곤 칩셋에 모든 자원들을 포함시켰습니다.

이를 통해서 안정적인 전력관리와 자원관리가 가능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도표입니다.^^

저 많은 것이 다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름하야!!!!
Whole System이라고 하네요. 

이 부분들이 홀시스템에 대한 PT자료입니다.
2세대 스냅드래곤에는 더 빠르고 원활하게 동영상 감상이 가능하다...머 
 

시스템+OS+웹테크+다양한서비스와 어플+사용자 경험들이 어울어져 최고의 시스템을 이룬다.
그의 근간은 퀄컴!!!이다라는 이야기 였던거 같습니다...ㅠ.ㅠ(가물가물...)

 

 

마지막으로 시스템 레벨에서는 전력과 처리속도의 조절로 효율성을 높였다는 내용입니다.
이 모든것이 하나의 칩셋을 통해 구현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이 요점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제품들이 퀄컴과 함께 발전해나갈 것이며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로써 라운드1이 끝났습니다.^^

잠시 브레이킹 타임이 있었습니다. 

 

 뒷편에 디피되어 있는 S1/S2/S3/S4(시스템)에 대한 로드맵을 살펴보았습니다.


스냅드래곤 S1입니다.

설명을 한 번 보죠..^^
S1모바일 프로세서는 중,저가형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제품군으로, 향상된 배터리 성능을 통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일반 게이머, 사진이나 영상을 주로 포스팅하는 사용자, 영화나 비디오를 다운받아 시청하는 사용자, 스테레오 사운드를 즐기는 사용자, 빠른 인터넷을 즐기고 싶어하는 사용자에 최적화되었습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스냅드래곤 S2입니다. 


S2모바일 프로세서는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다음 단계의 멀티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킹으로의 연결을 지원합니다. 보다 풍부한 영상의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사용자, 고화질의 핸드폰 사진과 비디오를 원하는 사용자, HD급의 비디오 재생을 원하는 사용자, HD급 비디오 재생에 적합한 5.1서라운드 사운드를 원하는 사용자에 최적화되었습니다.

 

 
스냅드래곤 S3입니다.


S3 모바일 프로세서는 모든 업무를 충전을 위한 휴식없이 해드폰이나 태블릿을 통해 처리하고자 하는 멀티업무자들에게 빠르고 매끄러운 모바일 성능을 제공합니다. 최고의 그래픽 게임을 원하는 사용자, 잊지 못할 순간을 캡쳐하고 이를 3D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하고자 하는 사용자, 1080p HD급 재생과 HDMI 호환성을 원하는 사용자, 홈시어터 기능의 핸드폰을 원하는 미디어 사용자에게 최적화되었습니다.
 

 

 

 

 
스냅드래곤 S4입니다.


S4모바일 프로세서는 차세대 스냅드래곤 라인업으로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MSM8960은 LTE와 3G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통합칩셋입니다.
연말전에 탑재해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무섭죠^^
스냅드래곤입니다. 

 

브레이킹 타임이 끝나고 2부인 AllJoyn에 대한 PT가 이어졌습니다.

AllJoyn 

 

AllJoyn이라고 불리는 기술은 P2P방식으로 와이파이나 블루투스같은 무선 통신을 활용하여 여러대의 디바이스를 하나로 묶는 기술입니다.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를 기반으로 하이레벨OS가 존재하고 어플리케이션인 AllJoyn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AllJoyn을 이용하면 서로 게임도 가능하고 멀티스크린을 통해서 스마트폰과 타블렛에서 함께 볼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멀티유저끼리 공유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AllJoyn은 무선 기술도 아니고, 하드웨어 기반도 아니며, OS에 의존하지 않으며, 전송기술도 아니고 무선 프로토콜도 아니라고 하네요^^

 

 

 

타기종간의 P2P가 가능하군요^^ 

  

 

 

AllJoyn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보이네요.^^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미디어공유와 멀티플레이어 게이밍입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와 리눅스 윈도우만 가능하지만 앞으로는 윈도우폰과 iOS까지 지원범위가 확대될 것입니다. 

  

 

alljoyn.org에 접속해서 사용방법을 얻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나마 미디어데이 후기를 완성하였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퀄컴의 발전이 기대되며 스마트폰의 발전도 기대되는 행사였습니다.

앞으로도 쭈욱~~~~~~~행사에 참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