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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I의 출격!최고성능의 5800시리즈 기자간담회 현장스케치.


ATI의 출격!최고성능의 5800시리즈 기자간담회.


2009년 9월 9일 오전 10:30~13:00까지 런칭쇼가 있었습니다.

기존의 4800시리즈의 뒤를 잊는 AMD의 야심작 ATI라데온 5800시리즈가 9월23일 출시가 됩니다.
간단한 정보로는 40나노공정으로 제작되고 업계 최초이면서 유일무이하게 DirectX11을 지원하고 있으며 기존 4800시리즈 대비 약
2배의 성능비를 보여줬습니다.^^



행사장으로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이러한 배너를 지나야지만 새로운 뉴스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너를 지날때마다 두근 거리고 긴장되는 것은 오타쿠여서는 아닐 것입니다.^^



들어가는 입구에는 시연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큰 특징은 3가지 입니다.

1. 세계 최초 TeraFLOPs GPU를 탑재

2. 세계 최초 GDDR5 탑재

3. 세계 최초 1GHz의 속도




시연에 사용되는 PC입니다.
육중해보입니다.^^


시연회



모니터가 충격입니다.
6개를 돌리고 있습니다. 물론 그래픽이 끊기거나 그렇지 않습니다.
모니터는 Dell제품으로 6개모니터가 하나의 하우징으로 멋지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3개짜리 모니터도 있습니다.
물론 독립적으로 처리가 되고 끊김없이 돌아갑니다.



키보드와 함께 있는 모습이 위용을 자랑합니다.



내부에 2개의 GPU를 탑재하여서 자체적으로 크로스파이어를 구성하여 3X2로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운전을 잘하십니다.
저는 행사끝나고 2번인가 운전해봤습니다.
물웅덩이도 잘 표현이 되고 반사되는 이미지까지도 실감나게 표현이 되면서 끊김이 없었습니다.


모델샷



사진찍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컨셉으로 운전자를 응원하는 포즈를 취해주셨습니다.^^














행사모델분과 행사모델제품과의 사진입니다.
단아해보이셔서 개인적으로 좋았습니다.



HD5800시리즈 외형




차량의 듀얼 머플러같은 방열구입니다.
멋진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시원해져야겠습니다.




단자측입니다.
두개의 DVI와 HDMI / 디스플레이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5870중에서 6개짜리 미니디스플레이포트로 무장한 제품도 있습니다.
바로 시연중인 제품입니다.



문어발처럼 6개의 포트가 정열되어 있습니다.^^



측면 방열구도 있고 ATI Radeon이라고 음각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엄청난 위용을 자랑합니다.



가지고 싶은 목록이 되었습니다.
시프트패들도 달려있고 진동도 오고 레이싱게임에서는 꼭 필요한 품목인 것 같습니다.



행사장



브로셔케이스입니다.



9월9일 세계에서 2번째로 5800시리즈에 대한 기자발표회입니다.
국내 발표 몇시간전에 런던에서 이미 5800에 대해서 발표를 했지만 IT강국인 한국시장이 AMD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전략적 시장이기에
 이 기자발표회를 기획했다고 합니다.



드디어 기자발표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인사말 (박용진대표 AMD코리아)



'안녕하세요 박용진 대표입니다. 1년전인 6월에 4800시리즈를 발표하고 1년 후인 9월달에 5800시리즈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4800시리즈의 경우에는 가격대비 최고성능, 전력효율성을 높였고, DirectX 10.1지원, 파격적가격으로 출시를 했고, 지난 6개월동안 200만대
판매고를 올리며 5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이루어냈습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5800시리즈는 3~6개의 모니터를 사용하여 멀티디스플레이가 가능해졌으며, 단일 그래픽칩셋으로는 2테라플롭스의 처리속도를
보여주고 이는 10여년전의 슈퍼컴보다 빠른 처리속도입니다. Windows7에서 지원하는 DirectX11에 최적화하여 현실같은 색감을 보여줄 수 있습
니다.
AMD의 ATI3000시리즈는 시장에 파란을 몰고왔었고, ATI 4000시리즈는 시장에 돌풍을, ATI5000시리즈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적 우위를 굳힐 것입
니다.'


AMD ATI HD5800이란 (Zvika Greenstein ATI 제품 담당 매니저)




'PC의 GPU시잔의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ATI는 그래픽시장에서 1위 굳히기를 할 수 있는 카드를 꺼냈습니다.
지난 몇시간 전 런던에서 이미 첫 발표가 있었습니다. 한국에서의 발표는 세계에서 2번째입니다. 그만큼 IT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한국에서의 발표
를 통해서 ATI는 한국시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보여주는 것입니다.'



'2007년 10월이전에는 Nvidia의 독주였습니다. ATI에서는 3800시리즈를 기점으로 가격대비 최고의 성능을 통해서 시장을 역전시켰습니다.
그리고 2008년 6월 새로운 제품인 4800시리즈를 필두로 시장의 주역을 탈환했습니다. 1년이 지난 오늘. 5800시리즈를 통해서 세계최초의
테라플롭스 GPU / GDDR5 / 1GHz로 무장하여 1위자리를 확고히 하는 주역으로 만들 것입니다.'



'5800시리즈는 올 연말 PC업계의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할 Windows7을 통해서 지원될 DirectX11을 지원하는 최초의 그래픽카드입니다.
그래픽카드에 민감한 게이머들은 Windows7이 정식출시되면서 쏟아질 다양하고 새로운 하드웨어를 위해서 구매를 늦추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게이머의 경험을 화려한 퍼포먼스로 다음차원으로 이끌어 나갈 것입니다.'




'우선 Cypress를 출시한 후 Double GPU탑재인  Hemlock과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서 속도와 지원을 조금 낮춘 Juniper / Redwood를 출시
할 것입니다. 전략에 있어서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하기에 완벽한 GPU개발을 통해 성능 / 가격 / 확장성을 갖추었습니다.
위의 모든 모델은 경쟁사가 비슷한 스펙의 그래픽카드를 출시하기 전에 모두 출시가 될 것입니다.'




'딥블루라는 슈퍼컴퓨터를 기억하실 것입니다. 그 후 12년이 흐른 지금 5800시리즈는 딥블루의 177배에 해당하는 처리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5800시리즈의 대표적인 강점은 DirectX11지원 / 40nm제조공정 / GDDR5의 채용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GPU의 효율성은 2가지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W당 성능(GFLOPS/W) / mm2당 성능(GFLOPS/mm2)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2007년 9월을 기점으로 성능에 있어서 효율성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가격대비 성능도 달러당 성능(GFLOPS/$)도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이고, 이러한 증가추세는 매년 2배씩 향상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HD 4870과 HD 5870의 성능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스트림 프로세서는 800에서 1600으로, 텍스처유닛은 40에서 80으로 2배씩
증가하였고, 기타 성능을 담당하는 수치들이 증가하였습니다.'



'5870의 경우는 고해상도를 위한 제품으로 약 3테라플롭스의 처리속도를 뿜어냅니다.  클럭속도는 850MHz이고, 프레임버퍼는 1GB입니다.
2560x1600해상도로 3개의 모니터까지 독립적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가격도 $400이하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Nvidia와의 비교값입니다. 전체적으로 50%이상의 빠른 속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400의 가격으로 경쟁사대비 2배의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확장성에서도 우월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HD 5850은 엔진, 메모리스피드를 낮춰서 $300이하의 가격으로 맞췄습니다. 성능을 조금 낮췄다고는 하지만 역시 3개의 모니터를 독립적으로
구현이 가능합니다. 전력사용에 있어서도 좀 더 효율성있게 낮추었습니다.(idle시)



'기존의 DirectX9과 DirectX10등에서도 우월성을 유지하고, Direct11의 지원은 경쟁업체와의 차별성을 유지하여줍니다.'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파워성능을 높여주고, 전력수요 컨트롤을 하여 효율적인 전력사용을 보여주어 idle시 27W / 최고성능시 188W이라는
놀라운 수치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핵심적인 기술로는 멀티디스플레이지원인 최고 6개의 모니터를 운용할 수 있는 Eyefinity / DirectX11 / 기술브랜드인 ATI Stream이 있습니다.'



'Windows7이 ATI 5800시리즈와 최고의 궁합으로 최적의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DirectX11을 지원하는 타이틀이 연말에 출시예정입니다.'



'Windows7 + ATI5800시리즈를 통해서 DirectX11에 최적화되어 더 나은 비주얼, 성능,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DirectCompute11이라는 새로운 표준 / 멀티쓰레딩으로 랜더링시 4개의 멀티코어를 이용 / 테슬레이션으로 메모리효율을 높이고 평면을 입체화
 / 쉐이더모델5.0이라는 프로그래밍언어 / 텍스쳐컴프레션이라는 압축해제, 압축기술로 무장하였습니다.'




(Tesselation)



'연말에 4개의 타이틀이 DirectX11지원으로 발매될 것입니다.'



'Eyefinity기술을 이용하여 6개의 디스플레이까지 동시지원이 됩니다.'









'멀티디스플레이와 DX11지원 게임입니다. 
두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ATI5800시리즈라면 게임의 즐거움을 한층 더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다양하게 지원되는 멀티디스플레이기술로 생산성 향상과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3x1을 지원하는 경우는 디스플레이 하나씩 
독립적으로 지원이 되므로 피봇도 동시에 구성이 가능합니다.'




'GPU 연산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므로 게임어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비게임어플리케이션 자원도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5800을 사용함으로써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는 프로그램의 예입니다. 이 외에도 계속적으로 지원프로그램들의 목록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랜더링프로그램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MicroSoft와 같이 DirectX11개발시 같이 작업하여 최적화된 성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현재도, 후에도 DirectX11에 가장 안정적이고 빠른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은 AMD ATI일 것입니다.'



'크로스파이어로 묶어서 사용할 때 차기OS인 Windows7에서의 퍼포먼스가 기존의 Windows Vista에 비해서 월등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Windows7과 최적의 궁합을 자랑합니다.'



'Windows7과 함께 AMD ATI5800시리즈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드래그&드롭만으로도 영상들을 빠르고 손쉽게 에디팅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을 위한 환경구축을 통해서 개발자들이 좀 더 GPU의 활용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GPU를 듀얼로 장착하여 모니터는 총 6개까지 지원이 되고, 10월말~11월초에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는 5800을 만날 시간은 얼마안남았습니다'




'이상 5800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마치겠습니다.'

우선 지속적으로 nVidia와 경쟁을 해오던 업체인 만큼 누구보다 먼저 시장선점에 대한 욕심이 남달라 보였습니다.
아니 자부심이라고 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 만큼 이번에 나오는 5800은 막강한 성능을 자랑했습니다. 수치를 통해서 보는 부분도 와닿았지만
실제적으로 시연을 하면서 6개의 모니터에서 고르게 한 화면처럼 보여지는 레이싱게임의 영상에서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노트북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에 대한 욕심이 없지만 단단해보이는 외형에서도 '이 그래픽카드라면 내가 원하는 모든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야물딱지게 만들었습니다.

좀 더 그래픽카드에 대한 지식과 설명을 해드리면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으로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을 빠짐없이 필기해서 올려드립니다.^^

다음은 ATI와 제휴하여 개발중인 C9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이 있었습니다. 




NHN C9과 AMD제휴




'순서는 AMD와의 협력관계와 C9의 현재, 더나은 성능과 그래픽을 위한 기술 적용과 현 게임트렌드에 대해서 진행하겠습니다.'





'NHN Games는 2007년 3월 AMD와 협력하여 R2부터 공동마케팅을 해왔습니다. 매번 ATI제품과 최적화 TEST를 통해서 꾸준히 최적화시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C9을 ATI그래픽카드와 최적화의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패키지로도 진행을 하여 C9게임과 ATI그래픽카드를 판매하기도 했
습니다.




'C9의 경우는 현재 ATI와 최적화를 이루어서 콘솔게임수준의 그래픽과 타격감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10위권의 게임으로 부상
하였고 RPG성격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계속적인 추가대륙을 통해서 좀 더 넓고 곳에서 많은 사람들과 즐거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올 연말에는 10위권안으로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C9에 적용되는 기술은 많습니다. 그 중 라이트볼륨옵션이라는 ATI전용 옵션을 채용하여 광원이 있을 때 좀 더 화사한 느낌을 줄 수 있습
니다. 일명 '뽀샤시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ATI그래픽카드에만 적용되는 옵션입니다.
ATI에서 지원하는 데셀레이션을 이용하여 C9은 단순한 폴리곤들의 조합이 아닌 좀 더 효율적인 디테일을 표현이 되었습니다. C9은 멀티코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2~4코어의 다중 GPU의 성능에서 대폭적인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DirectX11을 적용하여 복잡한 프로그래밍을 줄여주고 효율적인 그래픽처리성능을 도와주어서 고퀄리티의 그래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게임트랜드는 캐주얼게임에서 점차적으로 고사양의 게임으로 옮겨지고 있습니다. 화려한 그래픽과 광활한 맵, 타격감등을 통해서 게이머
들의 마음을 흔드는 게임들이 나올 예정입니다.
이상 NHN Games였습니다.'

게임에 있어서 ATI와 함께 협력하는 NHN에서 나와서 프레젠테이션이 있었습니다.


질의문답



마지막으로 질의 문답시간이 있었습니다.

Q : DirectX11의 물리적 성능을 어느정도까지 올려줄 수 있는지?
A : 2가지 DX표준에 최적화시켰고 성능가속에 있어서는 지금까지 나온 어떠한 그래픽카드보다 월등한 성능을 보여줄 것이다.
     기본적인 표준들은 모두 지원할 예정이다.

Q : 4800시리즈의 경우는 실제적으로 주력에서는 조금 떨어지는 실적을 보였었다. 5800에 대한 기대는 어떤가?
A : 4770의 경우는 실제적으로 애매한 시기에 출시가 되었다. 그 당시에는 40나노공정의 실험적인 케이스로 진행이 되었던 프로젝트여서
     수익을 중심으로 만든 것은 아니다. 기존과 마찬가지고 5800도 중심적인 GPU가 나오고 그 후로 고사양과 저사양의 트리형식으로 
     개발 판매가 진행될 것이다. 5800시리지는 충분히 성공적일 것이다.

Q : 어느 AMD CPU사양과 최적화가 될까?
A : 동일 CPU상에서는 Intel에서든 AMD에서든 최고의 성능을 낼 것이고 프로세서와는 독립적으로 고성능의 GPU성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큰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이다. 
     단!! 멀티코어의 선택이 가장 좋은 방안일 것이다.

Q: 크로스파이어로 기존의 3800시리즈와 4800시리즈와 구성이 가능한가?
A : 기존에는 3870 + 4870의 구성이 가능했었지만 이번에 나오는 5870 +4870은 지원이 안된다. 성능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크로스파이어구성
    이 불가하다.

Q : 가장 중요한 가격은 어떻게 되나?
A : 가격은 40~50중후반이 될 것이다. 5850의 경우는 30중반~40초반으로 판매가 될 예정이고 9월23일에 출시될 것이다.(9월9일 발표)

Q : 스타크래프트2와는 협력중인가?
A :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현재 스타크래프트2는 경쟁사인 Intel, nVidia와 함께 프로모션중이다. 년 단위로 갱신하니 만약 올해
    스타크래프트2가 안나오면 내년에는 AMD, ATI와 프로모션을 하게 될지도^^..




이상 ATI의 차기 모델 5800시리즈의 기자간담회 현장스케치를 마치겠습니다.
그래픽카드에 대해서 ATI의 역진과 당당함, 자부심을 볼 수 있는 좋은 자리였습니다. 새로운 라인업에 대해서 자신감을 가지고 있고, 경쟁사보다
먼저 모든 라인업을 내놓을 작전까지 짜놓은 상태라고 판단됩니다. 어느정도 nVidia측에서도 대책이 있겠지만 9월/10월동안은 넋놓고 바라만
보게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했던 자리였습니다.

다음번에 이와같은 자리가 생긴다면 꼭 공부하고 가서 모두와 함께 나눌 수 있는 좋은 정보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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